두 병렬 H형강 조립보와 철근콘크리트 기둥 접합부의 뚫림 전단 현상에 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최근 건축물이 대형화됨에 따라 지하층 면적은 커지고, 지하 굴착 깊이는 깊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서 띠장과 버팀대를 사용하는 터파기 공법에서 버팀대의 단면성능(단면적, 단면 2차모멘트)을 향상시키는 시스템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 중에서 두 병렬 H형강 조립보는 횡방향 토압을 저항하는 위해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조립보를 버팀대로 사용하면 구조적으로 약축 방향의 세장비를 줄여 구조적인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또한 이를 구조물의 지하 골조로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