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학적 비선형을 고려한 공간구조시스템의 동적 좌굴 해석=

Abstract

대공간 구조시스템중 하나인 래티스 돔의 경우, 면내 압축력으로 하중을 지지하므로, 구조설계시 반드시 좌굴현상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동적 좌굴에 관한 연구는 그 필요성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비선형 운동 방정식의 수치 해석의 어려움과 정확한 동적좌굴 판정식의 부재 등으로 인하여 충분한 연구가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래티스 돔의 동적 좌굴 문제를 다루기 위하여, 리아푸노프의 안정개념을 이용하여 정식화한 동적 불안정 판별식을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