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식 절점보간 무요소법을 이용한 구조요소의 응력해석=

Abstract

유한요소법은 광범위한 분야의 여러 공학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수치해석방법중의 하나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그러나 유한요소법은 해의 정확도가 요구되는 부분에서 세분화된 요소망을 사용하여야 하며, 요소분할시 요소를 구성하는 절점들 사이에 어떤 규칙성과 연속성을 만족시켜야 하는 제약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제약은 응력이나 변형률이 집중되는 국부화 및 특이성(singularity)이 발생하는 문제, 불연속 구간이 존재하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