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적 마을의 구성 방법에 대한 연구/

Abstract

이 글은 현행 아파트 공간 구성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수직적 클러스터를 제안한다. 현재 국내에는 매년 평균 50만호 가량의 주택이 공급되고 있다. 이중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80퍼센트에 달한다. 이러한 주택 보급률의 외형적인 성장과는 별도로 주택의 질적인 측면을 바라보면 국내의 아파트 시장은 근본적으로 몇 가지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데 근래 까지 추진 해온 공급자 위주의 정책은 시공의 편리성을 위한 아파트의 벽식 구조의 보편화를 가져왔으며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