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토주택의 복토방법에 따른 열부하패턴에 관한 연구/

Abstract

더 이상 환경과 에너지 문제는 우리의 삶과 분리해 생각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 2007년 12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제 13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우리나라는 2013년부터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큰 폭으로 줄여야 하는 온실가스 감축 대상국에 편입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시행될 것이다. 한편 과거 어느 시기보다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다 나은 친환경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