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구조물의 상호작용 알고리즘을 적용한 막구조물의 해석/

Abstract

막구조물은 대변형 거동을 하는 경량구조시스템으로 일반적으로 진동하기 쉬우며 동적하중에 민감한 구조물이다. 바람은 막구조물의 거동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동적하중으로, 바람 또한 막구조물의 거동에 영향을 받는다. 즉, 막구조물과 바람은 서로의 거동에 영향을 주고받으며 상호작용을 한다. 기존의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 CFD)해석은 막구조물의 변형을 고려하지 않고 구조물을 강성구조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기 때문에 연성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 1 1.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 2 제2장 유체-구조물의 상호작용 (Fluid - Structure Interaction : FSI) 해석알고리즘 = 4 2.1 유체-구조물 상호작용 해석의 개요 = 4 2.1.1 풍력의 변동 원인과 구조물진동의 종류 = 4 2.1.2 영역의 기술법 = 6 2.1.3 유체-구조물의 상호작용 (Fluid-Structure Interaction ; FSI) 해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