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보강 탑-시트 앵글 접합부의 초기강성 및 극한모멘트 예측모델/

Abstract

무보강 탑-시트 앵글 접합부는 중·저층 철골조에 적합한 전단접합부의 한 형태이다. 실제 설계에서 무보강 탑-시트 앵글 접합의 정확한 거동 파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아직 본 접합부에 대한 기초자료 및 설계지침 등이 마련되지 못한 상황이다. 따라서 탑-시트 앵글 접합부의 설계에 관한 이론적 연구와 이를 바탕으로 접합부 실험을 수행하여 접합부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초기강성 및 극한모멘트를 산정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시트 앵글은 모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