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유산의 활용을 통한 도시문화경관 형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산업유산, 경관, 문화경관, 인천항

Abstract

도시는 인류가 만들어낸 고유한 정주지이다. 생활의 장(場)이자, 생활방식이 축적되는 장(場)인 것이다. 따라서 도시경관은 도시의 생활방식을 보여주고, 그 변천을 읽을 수 있는 복합적인 역사경관이다. 즉, 도시경관의 시간적 축적이 바로 역사경관이며, 그 연속된 공간과 시간 속에서 도시의 문화가 성장하고 있다. 도시경관은 자연경관으로부터, 역사경관, 문화경관으로 역사화, 문화화 되어간다. 그러므로 도시경관은 역사경관(historic landscape)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