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이식 차양장치의 최적설계에 관한 기초연구=

Abstract

대부분의 외부 차양장치는 일사의 차단과 강한 주광의 유입을 막기 위해 건물 외부에 설치된다. 이러한 차양장치를 계획할 경우, 태양 고도 및 방위각, 연간 에너지 소비 패턴 그리고 건물 디자인 요소들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건물의 외부 차양장치로서 태양의 고도와 방위각을 동시에 고려하여 연중 최적의 일조 및 일사환경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운전 및 조절이 가능한 접이식 차양장치를 제안하였으며 이 장치의 최적설계를 위한 방법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