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커튼월 적층공법의 생산성 분석방안/=

Abstract

커튼월공사는 고층건물의 외부마감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주요 공종으로서 대량의 커튼월 자재가 운반되고 설치작업의 반복을 통해 수행되는 작업이다. 또한 커튼월공사는 장비 및 노무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선행작업으로 골조공사, 후행작업으로는 내부마감공사와 연계되어 설치된다. 커튼월 적층공법은 골조공사와 커튼월공사를 동시에 수행하는 공법으로서 고층 건물의 전체공기를 단축하기 위해 활용된다. 최근 고층건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 하는 추세에 따라서 커튼월 적층공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