建物의 熱性能 評價 指標에 관한 硏究=

Abstract

국내의 에너지 해외 의존도는 약 97%에 달하고 있을 뿐 아니라 2001년 기준으로 건물부문의 에너지도 전체 사용량의 약 30%에 이르고 있다. 이로 인하여 그동안 국내에서는 주로 건물의 에너지 절약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해 왔다. 하지만 건물 전체의 성능보다는 요소 기술의 개발 및 적용에 급급한 결과, 건물 에너지 절감에는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국내의 건축물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은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