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경계상황에 대한 한국적 이해를 반영한 건축 디자인 접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rchitectural Design Approach Reflecting on the Korean Way of Understanding of Contemporary Urban Border Condition

Abstract

이 연구는 우리가 우리네 현대건축을 바라보는 시각이 서양의 그것과 대동소이하다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 우리 건축을 사유하는 사고의 근본을 고찰하여 이를 건축의 영역에서 해석한 후, 건축 공간적 언어로 전환하는 과정을 통해 디자인 실험을 수행하고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오늘날 글로벌 담론의 함정은 획일화와 몰개성의 반복적 테두리가 여전히 서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진정한 세계화의 근본에는 폴리퀴르가 지적하는 ‘근대화와 원천으로의 복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