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요소를 이용한 대공간 구조시스템의 구조적 거동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구조공학의 발전과 더불어 사회 및 경제적인 요구에 의하여 건축 구조물이 점차 고층화 및 대형화되는 경향이 가속화되고 있다. 대공간 구조시스템을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전체 구조물을 다수의 유한요소로 세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분할로 인한 구조물의 모델화 방법은 막대한 해석시간과 컴퓨터 메모리를 요구하게 된다. 또한 많은 요소들로 구성된 대공간 구조시스템을 한 번에 유한요소법으로 해석하는 경우 많은 계산량이 요구되며, 컴퓨터의 능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