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공동주택 골조공사의 생산성 예측 모델 개발=

Abstract

건설 프로젝트에 있어 생산성 정보는 공사 진행의 효율성 파악, 작업여건 및 투입자원의 분석, 프로젝트의 성과측정, 향후 공사계획 등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료이나 국내 건설 산업의 경우 생산성 데이터의 수집 및 측정방법 등이 아직 체계화 되어있지 못하고 생산성 데이터의 활용 또한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공사계획 수립 시 공사계획을 현장관리자의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고 있어 계획 대비 실적에 대한 신뢰도가 그만큼 저하되는 문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