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의 인식적 매핑(Mapping)을 통한 디자인 접근에 관한 연구:

Abstract

정보나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언어, 음악, 부호, 수화, 손짓 등의 여러 가지가 있으나 공간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지도보다 더 효율적인 것은 없다. 지도는 지표 전체나 일부를 일정한 비율로 축소한 지역에 특정한 현상의 분포나 상관관계를 기호로 나타낸 것으로서 지표상의 많은 현상들과 그들의 분포 형태를 공간적으로 정확하게 나타낸다. 이러한 정확한 공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도는 좌표 체계, 방위, 거리, 면적 계산의 수치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