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도시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적 유형 변이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 접근에 관한 연구:

Abstract

건축은 시대와 삶을 담는 그릇이다. 건축은 동시대의 패러다임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당시의 사회, 문화, 기술 등을 반영한다. 18세기 말 계몽 시대가 요구하는 합리주의 철학과 분류학의 발전은 건축 프로그램의 변화와 유형학의 정착을 가져왔으며, 20세기 초 전쟁이 가져온 도시의 파괴를 빠르게 해결하기 위한 열망과 함께 이전 시대와는 다른 방식의 유형학적 접근이 마련되기 시작했다. 특히 모더니즘이 전통도시를 파괴해 가고 있을 무렵 60~70년대의 신합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