共同住宅의 世帶別 熱負荷 解析 모델 및 特性에 關한 硏究=

Keywords 세대간 에너지 이동, 열부하 해석모델, 세대별 열부하 특성, 트랜시스

Abstract

갈수록 환경과 에너지 문제의 중요성이 높아가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나라의 에너지 효율은 선진국의 절반 수준을 밑돌고 있다. 그리고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30~40%에 이르는 건물 부분은 환경과 에너지 측면에서 중요한 절약 대상이 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전체 주거용 건물 중 아파트의 비율은 2005년 기준 53%의 보급 현황을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아파트에 대한 정확한 열부하 산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으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열쾌적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