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장증강효과를 고려한 철근콘크리트 연속보에서의 모멘트 재분배에 대한 실험적 검증=

Abstract

철근콘크리트 연속보에서 모멘트 재분배는 철근콘크리트 부재 설계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높일 수 있는 매우 유익한 현상이다. 그러나 모멘트 재분배 현상에 의한 구조적 거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장증강효과, 모멘트 재분배와 보 처짐 관계, 균열과 유효 강성 등이 고려된 모멘트 재분배 현상에 대해 실험적인 검증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연속보의 모멘트 재분배 현상과 관련이 있는 변수들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하였다. 시험체의 제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