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온돌 방식의 공기층 활용성에 관한 이론적 연구=

Abstract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온돌이라는 바닥난방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주거용 건물 가운데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주거의 약 50%에 이르고 있다. 이런한 공동주택과 관련하여 건물의 수명을 늘리고(오픈 하우징), 건축 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관리하며, 에너지 절약형 시스템 개발을 위해 전통적인 습식 온돌을 개선한 새로운 온돌 시스템과 운전 방식에 대한 개발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개선된 스마트 플로어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