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 건물의 모델링 방법에 따른 열부하 특성 비교=

Abstract

우리나라는 에너지의 약 97%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에너지 절약은 국가정책의 주요부분으로 중시되어 왔다. 특히 전체 에너지 소비량 중 건물부분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약 1/4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서, 건물부분에서 차지하는 에너지 사용비율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건물에서의 에너지 절약은 사용관리를 효율적으로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초기 설계 단계에서부터 에너지 절약적인 최적의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건물 내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흐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