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화 과정에서 공간의 재구성을 위한 기억요소의 표현에 관한 연구/

Abstract

도시 공간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생성, 발전, 쇠퇴, 소멸하는 순환과정을 겪으면서 발전되어 왔다. 급격하게 진행된 도시화와 산업화는 도시 공간 형성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져왔다. 그것은 도시의 문화적 단절현상으로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성장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도시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인간 집단의 생활이 이루어져 온 곳이고, 그에 따라 물리적, 문화적인 요소들이 축적 되어온 공간이다. 그에 따라 도시에는 과거의 흔적들이 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