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놀로지 발달에 따른 건축공간의 변화 및 상업공간에의 적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산업혁명이후 근대를 거치면서 과학적, 합리적, 기계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테크놀로지가 건축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근대의 건축공간의 변화가 대부분 기술적인 발전에서 비롯됐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테크놀로지의 변화는 20세기의 기계, 기술문명에서 출발하여 1980년대 이후로는 컴퓨터의 발달로 인한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하지만 지난세기의 테크놀로지가 기계중심의 특성에서 출발한 것과는 달리, 현대의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