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브젝션의 승화의 개념을 통해서 본 도시혐오시설에 의해 단절된 장소에 대한 건축적 개입에 관한 연구:

Abstract

19세기의 산업혁명은 고전적 삶의 방식에 과학과 기술이라는 합리적 도구를 접목시켜 급속한 경제성장과 인구증가, 그리고 교통 및 커뮤니케이션의 혁명을 가져왔다. 이로 인해 산업화 이전의 도시질서는 파괴되고, 도시 공간 자체가 대상화됨으로써 인간 중심의 환경자체가 허물어지게 되었다. 특히 모더니즘은 일상의 삶 속에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과 모습들을 단순화와 추상화의 과정으로 축소 해석하여, 합리적 판단기준인 기능에 부합되지 않는 부적절한 것들을 분리ㆍ배제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