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환상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비정형건축의 형태적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인간의 창조적 생산 활동이 사회와 문화에 영향을 받듯이, 건축 역시 이들의 영향력 아래서 생성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예컨대 근대건축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며 오늘날 대부분의 메트로폴리스에 영향을 미쳐왔으며, 20세기건축과 도시를 합리적 이상의 프레임으로 끌어 들였다. 하지만 이상과 합리성에 대한 불신이 증폭되었고, 근대 건축 역시 문화 파괴의 조건으로 치부되기 시작 했다. 결국 근대 건축과 도시는 비판의 대상이 되었고, 이에 대한 대안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