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ity개념의 변화를 통한 현대 도시공간의 재해석 및 적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대 건축과 도시는 장소와 흐름이 생성되고 만나는 인프라 스트럭쳐의 유동적인 상황으로 인식된다. 즉, 디자인 행위가 최종 순간까지도 예측 불가능한 끊임없는 과정(process)의 조건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프라스트럭쳐 적 도시조건을 감안한다면 현대도시의 일상적이며 비장소적(non-place) 조건이 제시하는 공간적 잠재성을 주시해야 한다. 즉, 부가적인 요소들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해 공간적 가능성과 의미를 도출하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Description

1.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1-3. 연구의 흐름도 = 5 2. 현대 도시의 성장과 가동성(Mobility)의 관계성 고찰 = 6 2-1. 근대 회화 및 건축에서의 가동성(Mobility)개념의 적용 및 변천Ⅰ: 역동적 구성에 의한 운동감지 측면 = 6 2-1-1. 피라네지, 「분해된 계단과 아치의 중첩」 = 7 2-1-2. 데오 반 되스부르그, 「지속적 4차원 공간」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