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트럴요소법을 이용한 대공간 구조 시스템의 동적 해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건축구조물의 동적응답을 예측하는 시간이력해석법은 구조물의 동적거동을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최근 건축물의 지진해석에 대한 중요성과 함께 정확한 동적해석법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므로, 시간이력해석을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해석기법의 개발은 매우 중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가장 널리 쓰이는 해석법인 유한요소법은 요소의 길이를 충분히 작게 하지 않으며 정해에 가까운 값을 얻기 어려우므로 구조물의 실제거동을 정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