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구도심지역의 내러티브를 반영한 장소의 문맥 형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19세기 유럽을 중심으로 일어난 산업화는 기존의 도시 구조를 변화시키는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1853년에 계획된 유겐 오스망의 파리 개조계획은 이러한 고민에 대한 최초의 성과물이었고 오스망은 그의 계획을 통해 앞으로의 도시 계획이 고려해야만 하는 교통, 위생, 조닝 이라는 3가지의 기본 원칙의 초안을 작성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1928년대 르 코르뷔제(Le Corbusier)를 중심으로 결성된 CIAM (Congres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