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캠퍼스 주변지역 가로 공간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대학 캠퍼스, 특히 서울과 같은 도심형 캠퍼스는 경계에 의해 외부 도시공간과 구분되는 사적영역이면서 동시에 도시에 위치한 거대한 보이드로서 공공적 성격을 띤 영역으로 정의되는 양가적 성격을 지닌다. 그러나 오늘날 대학의 기능과 프로그램이 복합화 됨에 따라 캠퍼스 공간이 확장되고, 도시구조와의 관계가 과거와 같이 사적, 공적 영역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없게 되었다. 더욱이 오늘날 행정적으로나 자발적으로 대학 캠퍼스 공간은 도시 공간과 지역사회를 연계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