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도시의 개신교 교회건축에서 나타나는 공공영역에 관한 연구:

Abstract

성서적으로 볼 때, 교회는 무형적 교회와 유형적 교회로 나누어진다. 이 둘은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무형적 교회는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의 모임이란 뜻이며, 유형적 교회는 이런 무형적 교회가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교회의 모습들은 이러한 교회의 본질적 의미를 반영하지 않은 것 같다. 오늘날 교회는 지역사회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도시 시설이 되어가고 있다. 그 근본적인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