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앵글 접합부의 초기강성 및 극한강도 산정을 위한 해석모델=

Keywords 초기강성, 극한강도, 더블앵글 접합부

Abstract

최근 건물이 고층화, 대형화 되어감에 따라 철골구조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철골구조의 보-기둥 접합부는 가장 큰 하중을 지지하는 부분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기존의 접합부에 대한 연구는 모멘트-회전각, 하중-변위 관계곡선으로부터 초기강성을 예측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접합부의 강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또한 접합부의 기하학적 조건만으로 초기강성 및 극한강도를 예측하는 연구 역시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접합부가 받는 하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