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소를 위한 조명설계 자료의 개발 및 검증:

Abstract

현재 조명은 건물에서 단일품목으로는 가장 많은 전력소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전력소비량의 30%달한다. 앞으로 건물의 실내외에서의 조명의 역할과 전력부분에 있어서의 비중은 더욱 커질 전망이나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에너지 소비량은 증가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에너지 절약의 일환으로 건물에서의 에너지 사용규제는 필연적이다. 정부는 이러한 세계의 흐름에 맞추어 많은 에너지 절약 대책을 내놓고 있다. 조명 부분에서의 에너지 절약 대책의 대표적인 예는 고효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