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콘크리트 보의 균열 및 처짐 거동 특성에 대한 실험적 고찰=

Abstract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서 과도한 균열은 구조물의 휨강성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극한강도법과 고강도 재료가 설계 시공에 사용됨에 따라 콘크리트 구조물의 사용성에 대한 평가는 구조해석과 설계 과정을 통하여 면밀히 검토해야 할 중요한 일이 되고 있다. 휨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보는 하중이 증가하면 균열이 발생하며, 이와 더불어 처짐은 더 커지게 된다.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처짐과 균열 발생 상황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나, 아직까지 이에 대한 연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