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師의 學校組織公正性 認識, 리더-構成員 交換關係(LMX), 組織支援認識이 學校組織效果性에 미치는 影響

Title
敎師의 學校組織公正性 認識, 리더-構成員 交換關係(LMX), 組織支援認識이 學校組織效果性에 미치는 影響
Authors
황구현
Keywords
교사의학교조직공정성인식리더구성원교환관계lmx조직지원인식이학교조직효과성에미치는영향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이 연구는 교사의 학교조직공정성 인식,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 조직지원인식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학교 조직의 주요 구성원인 교사가 학교조직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 및 교사의 배경 특성별 준거변인은 교사의 학교조직공정성 인식,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 조직지원인식, 학교조직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9 1. 교사의 조직공정성 9 2. 조직내 교환관계 25 3. 학교조직효과성 40 4. 선행연구 고찰 53 Ⅲ. 연구방법 60 1. 연구 모형 60 2. 연구 대상 63 3. 측정 도구 65 4. 자료 처리 77 Ⅳ. 연구결과 및 해석 78 1. 학교 및 교사변인이 학교조직공정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74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Science of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88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