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師의 學校組織公正性 認識, 리더-構成員 交換關係(LMX), 組織支援認識이 學校組織效果性에 미치는 影響

Abstract

이 연구는 교사의 학교조직공정성 인식,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 조직지원인식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학교 조직의 주요 구성원인 교사가 학교조직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 및 교사의 배경 특성별 준거변인은 교사의 학교조직공정성 인식,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 조직지원인식, 학교조직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