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수퍼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사의 학교조직몰입 및 학교조직건강간의 관계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장의 수퍼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사의 학교조직몰입 및 학교조직건강간의 인과 관계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장의 수퍼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사의 학교조직몰입 및 학교조직건강에 대한 교사의 인식정도는 배경 변인별(성별, 교직경력, 직급별, 학교급별, 설립별)로 어떠한가? 둘째, 학교장의 수퍼리더십, 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사의 학교조직몰입,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