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현대시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Abstract

시 교육의 목표는 시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시 작품의 수용과 창작 활동으로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기르는 데 있으며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작품을 수용하고 더 나아가 창작활동을 하는 것이다. 오늘의 문학 교육 이론은 텍스트 분석 위주에서 학습자들의 수용성을 중시하는 관점으로 점차 변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라고 하나 현재까지 시 교육은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고등학교에서는 여전히 교사의 일방적인 텍스트 분석과 내용 전달 중심의 방법으로 시

Description

Ⅰ. 서론 = 1 1. 문학 교과서의 성격과 시교육의 목표 = 1 2. 시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 = 7 3. 연구 방법 및 범위 = 10 Ⅱ. 고등학교 시 교육의 실제 = 12 1. 제 7차 문학 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 및 특징 = 12 2. 문학 교과서 수록시의 문제점 = 14 1) 문학교육과 시작품 선정의 문제 = 15 2)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에 나타난 문제점 고찰 = 21 3. 시교육 현장에서의 문제점 = 30 Ⅲ.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