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

Abstract

문자언어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작문 능력은 일상생활에서 그 쓰임이 매우 큰 국어 기능이며,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능력이다. 이러한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담고 있는 것이 작문 교육과정이며, 이것을 토대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실 현장에서 교수ㆍ학습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화한 것이 작문 교과서이다. 현재는 제7차 작문 교육과정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선행연구 검토 = 2 3. 연구의 방법 및 내용 = 5 Ⅱ. 작문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과정 = 8 1. 작문 교육의 이론적 배경 = 8 2. 제7차 작문 교육과정 = 13 3. 작문 교육 이론의 교육과정 반영 양상 = 17 Ⅲ. 작문 교과서 분석 = 20 1. 단원 구성 내용 = 21 2. ‘작문의 원리’ 단원 분석 = 24 Ⅳ. ‘작문의 원리’ 단원 구성 방안 = 5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