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사의 연수에 대한 지각과 연수 효과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중등 교사의 연수에 대한 지각을 토착심리의 시각에서 이해하는데 있다. 둘째, 학교관리자 및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원, 교사효능감, 직무성취도, 직무만족도 및 연수효과와 연수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연수 시작 단계에서 연수신청에 영향을 준 요인과 연수에 대한 기대를 측정하는 질적 문항과 더불어, 교사의 직무성취도와 직무만족도,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지원을 측정하는 1차 질문지를 실시하였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5 3. 연구 내용 = 6 Ⅱ. 이론적 배경 = 7 1. 한국 중등교사의 교직생활과 토착심리 = 7 가. 토착심리에 대한 이론적 배경 = 7 나. 한국 중등교사의 교직생활 실태 = 12 2. 한국과 외국의 교원연수제도 비교 = 16 가. 한국의 교원연수제도 = 16 나. 외국의 교원연수제도 = 28 3. 교사 연수에 대한 기대와 발전방향 = 39 4. 사회적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