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 중학생의 공간 개념의 연구/

Title
아동과 중학생의 공간 개념의 연구/
Authors
윤미
Keywords
공간개념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피아제의 "The Child's Conception of Geometry"의 이론을 공부하면서, 피아제는 아동을 대상으로 기하 학습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공간 구조에서 아동이 3 단계의 성취도를 구별할 수 있다고 하였다. 3a 단계에서는 거리, 길이, 면적, 부피의 보존과 한 점에서 다른 점으로 이동 중에 합동의 보존 즉, 질적인 연산이 수행된다고 하였고, 3b 단계에서는 단순한 연산, 1· 2· 3 차원에서의 길이의 측정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의 방법 = 2 3. 연구의 제한점 = 2 Ⅱ. 이론적 배경 = 3 1. 소개 = 3 2. 길이의 보존과 측정 = 9 3. 직사각형의 좌표, 각, 곡선 = 18 Ⅲ. 설문 조사 결과 분석 = 26 1. 학생 실태 조사 결과 = 26 2. 결과 분석 = 30 Ⅳ. 결론 및 제언 = 31 참고문헌 = 32 설문지 = 3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70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841.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