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한자어를 통한 기초 중국어 어휘 교육 연구/

Abstract

21세기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이때에 언어는 우리에게 교류의 폭을 넓혀주는 수단이며 방법이다. 중국의 경제적 발전과 고도의 성장으로 인하여 중국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며, 이와 함께 중국어의 열기도 점차 확산되고 있다. 현재 중국어에 대한 교수법 개발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언어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어휘 학습에 대한 교수법은 너무 미약한 실정이다. 한국 漢字語는 이러한 중국어의 어휘 학습에 있어 부담을 줄이는데 조력자의 역할을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 및 목적 =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 Ⅱ. 한국 한자어와 중국어 교육 = 7 1. 한국 한자어와 중국어 어휘의 특징 및 상관관계 = 7 1) 한국 한자어와 중국어 어휘의 특징 = 7 2) 상용한자 900자와 고등학교 중국어 어휘 비교 = 12 2. 현행 우리나라 중국어 어휘 교육의 기본 방향 = 20 1) 7차 교육과정에서의 중국어 교육 = 20 2) 어휘 교육의 기본 방향 =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