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수학에서 산술-기하평균 부등식의 지도방안에 대한 고찰=

Abstract

본 논문은 산술-기하평균 부등식의 의의를 찾아보고 학생들이 스스로 산술-기하평균 부등식을 응용 및 활용하여 최대·최소값을 구하는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이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산술-기하평균 부등식을 소개하고 증명 할 때, 유한개의 변수에서 국한에서 가르칠 것이 아니라 좀 더 일반적인 산술-기하평균 부등식의 n변수 확장정리를 아주 강조하며 그와 관련된 문제 상황을 많이 소개하고 지도해야 한다고 본다. 이는 바로 수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2장. 이론적 배경 = 3 1. 수학교육이론 = 3 1) Richard. R. Skemp의 수학적 개념의 이해 = 3 2) 수학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 = 5 2. 산술-기하평균 부등식 = 11 1) 산술-기하평균 부등식의 정의 = 11 2) 시각화를 통한 산술-기하평균 부등식 증명 = 13 3) 산술-기하평균 부등식(n변수 확장)의 일반적 증명 = 17 제3장. 산술-기하평균 부등식의 분석과 지도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