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우스의 논문, <일반 곡면론>의 고찰/

Abstract

본 연구는 가우스(Karl Friedrich Gauss)가 1827년에 발간한 논문 <일반 곡면론 : Disquistiones generales circa superficies curvas>을 해석·분석한 것이다. 가우스의 논문은 총 29장으로 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가우스 곡률과 측지선의 이론을 다루고 있는 1장(Art. 1)부터 16장(Art. 16)까지의 내용을 연구하여 모두 7장으로 구성하였다. 7장에 걸쳐 가우스 논문의 내용을 순서대로 해석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 2. 연구문제 = 2 3. 연구방법 = 2 4. 주요 용어의 정의 = 2 Ⅱ. 연구를 위한 기본 개념 및 전제 = 4 1. 직선의 방향과 공간의 좌표 (Gauss. Art. 1) = 4 2. 기본 개념 및 전제 (Gauss. Art. 2) = 5 Ⅲ. 곡면의 정의와 향 = 19 1. 연속하는 곡률을 갖는 곡면 (Gauss. Art. 3) = 19 2. 곡면을 정의하는 방법 (Gauss.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