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 新時期 傷痕文學 硏究=

Abstract

傷痕文學은 1976년 文化大革命이 종결된 직후, 文化大革命 기간에 존재했던 반혁명 집단의 정책의 과오, 비인간적인 살인과 폭력, 국민들의 광기를 고발하였다. 이러한 내용들은 文化大革命에 관한 접근이 용이하지 못한 현실에서 당시 시대상황과 중국인의 현실 인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중국에 대한 국내의 관심이 주로 경제적 측면에 집중되어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근현대사에 대한 관심은 낮아질 수밖에 없게 되었고, 결국 文化大革命을 소재로 한 傷痕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