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권 실태 분석 및 신장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학생과 교사가 인식하는 학생인권의 실태조사로 인권 보장 정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교사의 성별, 경력, 직급, 학교구성유형별과 학생의 성별, 학년, 학교구성유형별로 체벌에 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차이를 통하여 현실에 맞는 학생인권신장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소재 중학교 15개교의 중학교 에 근무하는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WIN 11.5 프로그램으로 분석한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