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기 시 연구:

Abstract

이형기는 우리 시문학사에 개성적인 시 세계를 구축한 시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 시인이 발간한 8권의 창작시집을 대상으로 시 세계의 변모 과정을 살펴보되, 시 세계의 핵심이 되는 세 권의 시집『寂寞江山』,『꿈꾸는 旱魃』,『죽지 않는 도시』를 중심으로 세 시기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이는 시기별 대표시집을 중심으로 하여 논의를 집중하는 효과를 거두고자 한 것이다. 특히 이 시인이 주목할 만한 ‘생태시의 세계’를 보여 준다는 점에 주목하여 ‘제 3 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