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미래표현의 형태와 의미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미래표현의 개념과 성격, 표현 방식을 교과서를 대상으로 분석하고 좀더 효과적인 미래표현의 지도 방향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러한 동기로 본 논문에서는 Leech와 Svartvik(1994), Quirk와 Greenbaum(1974)의 구분에 따라 본래 미래시제로 쓰이는 단순미래, be going to, 미래진행, 미래완료, 미래 상당어구와 미래시제를 대신하는 단순현재, 현재진행, 가정법의 여덟 종류로 미래표현을 구분하였다. 이러한 구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