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어의 텐스형식과의 공기관계를 통해 본 텐스부사의 기능:

Abstract

본 논문은 일본어와 한국어의 시간부사 중 텐스관련 시간부사(이하 텐스부사로 略)를 그 대상으로 하여, 술어의 텐스형식과의 공기관계를 통해 텐스부사의 기능을 정리하고, 일본어와 한국어의 텐스부사의 기능을 대비(對比)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우선 선행연구검토를 통해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한편 연구대상 어휘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일본어와 한국어의 텐스인식과 술어의 텐스형식을 살펴보고, 과거·현재·미래텐스로 분류한 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