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과 부모의 행복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과 부모의 행복에 관련된 인식을 토착심리학적인 접근으로 분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연구내용은 가장 행복한 경험, 가장 불행한 경험, 행복하기 위해 해야 할 일, 행복의 조건에 대하여 응답한 자료를 초등학생과 부모의 성취도에 따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7)이 제작한 행복에 대한 자유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인천광역시 초등학생 291명(남자 133명, 여자 151명)과 그들의 부모를 분석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의의 = 2 3. 연구 내용 = 3 4.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행복의 정의와 개념 = 5 2. 한국인의 행복의식 = 9 3. 학업성취를 통해 본 초등학생과 성인의 행복의식 = 11 4. 부모와 자녀의 세대차이 = 13 5. 행복에 관련된 토착심리학적 접근의 필요성 = 18 Ⅲ. 연구 방법 = 22 1. 연구 대상 = 22 2. 측정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