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사이버일탈: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사이버일탈행동과 인간관계 및 성격과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표집대상은 인천광역시 소재 4개교 5, 6학년이었으며 불성실한 설문 44부를 제외한 366명(남; 182명, 여; 184명)을 분석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사이버일탈과 인간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모자녀관계의 경우에 사이버일탈은 정서적 지원과는 부적 관계, 무관심과 거부와는 정적 관계가 있었다. 교사학생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