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道主義 측면에서 본 朦朧詩의 특징 硏究=

Abstract

중국에서는 1976년 ‘4ㆍ5 天安門事件’과 四人帮의 체포로 ‘文化大革命’이 종결되고, 그후 鄧小平의 실용주의 노선인 개혁ㆍ개방 정책이 채택되어 중국이 사회주의 현대화의 길을 걷게 된 이후를 ‘新時期’라 부른다. 신시기의 도래와 함께 문학계에서는 10년간 경직되고 억눌려있던 사상ㆍ감정의 호소들이 마치 화산이 분출되듯 순식간에 터져 나오기 시작했고, 그러한 호소는 대부분이 문혁이라는 중대한 ‘좌파적 오류’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였다. 문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