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별 영어 양상 조동사의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제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 듣기와 읽기 영역의 양상 조동사들의 빈도와 의미별 사용 분포를 LSWE(Longman Grammar of Spoken and Written English)에 제시되는 대량 영어 코퍼스 자료와 비교하여 교과서내 듣기와 읽기 영역이 실제 영어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더하여 교과서간 양상 조동사의 사용 빈도와 의미별 사용 분포도 살펴보았다. 화자는 어떤 명제를 말할 때